2025/08/13 3

행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?

행성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?원시행성계 원반의 미스터리밤하늘을 수놓는 수많은 별들, 그리고 그 주변을 돌고 있을지도 모를 행성들. 우리는 늘 이런 질문을 던집니다. 저 별 주위에도 지구처럼 생명을 품은 행성이 있을까? 그리고 더 근본적인 질문, 행성은 도대체 어떻게 태어나는 걸까? 이 질문의 답은 태양계가 탄생하던 46억 년 전, 혼돈과 에너지가 뒤섞였던 ‘원시행성계 원반(protoplanetary disk)’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. 이 신비로운 원반 속에서, 먼지 한 알이 거대한 행성으로 자라나는 과정을 따라가 봅니다. 행성의 씨앗, 원시행성계 원반별이 형성될 때, 가스와 먼지가 중력에 의해 수축하면서 중심에 별이 태어나고, 그 주변에는 회전하는 납작한 형태의 원시행성계 원반이 형성됩니다. 이 원반은 수..

카테고리 없음 2025.08.13

천문학자들은 별까지의 거리를 어떻게 측정할까?

천문학자들은 별까지의 거리를 어떻게 측정할까?천체 거리 측정법의 모든 것 밤하늘을 올려다볼 때마다 우리는 끝없는 우주의 깊이를 마주합니다. 그러나 그 끝은 얼마나 멀리 있을까요? 저기 반짝이는 별은 지구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을까요? 육안으로는 가늠조차 할 수 없는 이 질문에 과학은 정밀하고도 치밀한 방식으로 답해왔습니다. 천문학자들은 ‘우주 거리 사다리’라는 개념을 통해 다양한 거리 측정 기법을 연결하고 확장해 왔습니다. 이 사다리는 가장 가까운 별에서부터 가장 멀리 있는 은하에 이르기까지 점진적으로 적용되는 거리 측정의 연쇄 구조입니다.1. 가장 기초적인 방법, 연주시차가장 가까운 별까지의 거리를 측정할 때 천문학자들이 사용하는 기본적이고 고전적인 방법은 **연주시차(parallax)**입니다. 이는 ..

카테고리 없음 2025.08.13

왜 밤하늘은 어두울까? 올버스의 역설과 우주의 팽창

왜 밤하늘은 어두울까? 올버스의 역설과 우주의 팽창밤하늘을 올려다보면 별들이 점점이 빛나고 있지만, 그 배경은 끝없이 어둡습니다. 이것은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자연의 모습이지만, 과학자들에게는 오랜 시간 동안 풀리지 않는 커다란 의문이었습니다. 바로 이 의문이 '올버스의 역설(Olbers' Paradox)'입니다. 별이 무한하다면 밤하늘은 밝아야 하지 않을까?17세기 이후 천문학자들은 우주가 무한하고 균일하게 별들로 가득 차 있다면, 어느 방향을 보든 결국 별빛이 닿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. 즉, 밤하늘 전체가 별빛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하고, 밤은 어두워질 수 없다는 것이죠. 이 논리는 매우 단순하지만 강력합니다. 만약 우주가 정적인 상태이고, 별들이 무한히 존재한다면 그 모든 빛이 겹쳐지며 밤하늘은 ..

카테고리 없음 2025.08.13